오토캐드 Attribute ATTDEF, DDATTDEF 명령어 정리 해설 - Autocad Attribute


오토캐드 Attribute ATTDEF, DDATTDEF 명령어 정리 해설 - Autocad Attribute

ATTRIBUTE

1. ATTDEF: ATTDEF는 속성을 정의할 때 사용되는 기본적인 AutoCAD 명령으로서 블록을 정의하고, 이에 관련된 문자 정보를 위한 속성으로 정의할 때 사용한다.

▶ OPTION

  → 속성 모드

   ▸숨기기(Invisible): 블록 삽입시 속성값의 표시 여부를 설정한다. ATTDISP 명령을 사용하여 화면상에 표시할 수도 있고, 다시 표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상수(Constant): 블록 삽입시 속성값을 표시한다. 한 번 설정한 데이터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서 입력해야 한다.

   ▸검증(Verify): 블록 삽입시 속성값을 다시 검증(확인)한다.

   ▸사전 설정(Preset): 블록 삽입시 자동으로 속성의 초기값으로 결정된다. 이 값은 DDATTE나  ATTEDIT 명령으로 수정할 수 있다.

  → I,C,V,P 변경: 바꾸고 싶은 첫 글자를 입력하면 해당 모드가 바뀌게 되는데. 이 때 속성 모드 라인은 N이 Y로 바뀌어 다시 표시된다.

  → 속성 꼬리표: 속성의 이름을 설정한다. 공백이 있으면 안되며, 입력된 소문자는 대문자로 바뀐다. 속성의 중요 설정값이 되며, 외부 프로그램과 연결될 때 문자 데이터를 구분하는 중요한 변수이다.

  → 속성 프롬프트: 블록 삽입시 나타나는 프롬프트로 속성값을 입력할 때 사용할 문자를 기입한다.

  → 기본 속성값: 초기 속성값을 입력하거나 Enter를 입력한다. 상수 모드가 표시되고, 프롬프트가 기본 속성값 대신 속성값이 ON이면 고정값으로 입력된다.

2. DDATTDEF: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여 속성에 대한 정의를 한다.

▶ OPTION

  → 모드(Mode): 속성의 기본 네 가지 옵션 모드를 설정한다.

   ▸숨기기: 속성으로 정의된 블록이 삽입될 때, 속성값이 나타나지 않게 한다. 이 모드는 화면에 속성이 보이지 않도록 할 때 유용하다.

   ▸상수: 속성으로 정의된 블록이 삽입될 때. 속성에 고정된 값을 제공한다. 한 번 설정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다.

   ▸검증: 속성으로 정의된 블록이 삽입될 때, 속성값이 올바른가 확인할수 있다.

   ▸사전 설정: 사전 설정 속성을 삽입할 때, 속성값은 요구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초기값이 된다. 사전 설정은 프롬프트식 소거성 입력에만 영향을 미친다.

  → 속성(Attribute): 속성 데이터를 설정한다.

   ▸꼬리표(Tag): 속성의 꼬리표를 입력한다. 꼬리표는 공백을 제외한 어떠한 문자도 입력할 수 있다.

   ▸프롬프트(Prompt): 속성이 정의된 블록이 삽입될 때 나타나는 프롬프트를 입력한다. 만일, 이 편집 상자를 공백으로 남겨도면, 꼬리표 부분이 프롬프트로 사용된다. 또한, 모드 상자에서 상수를 선택하게 되면, AutoCAD는 프롬프트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프롬프트의 편집은 불가능 하다.

   ▸값(Value): 옵션이 되는 속성값을 입력하는 데는 입력을 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 문자 상자에 최대 256자를 입력할 수 있다. 프롬프트나 기본값에서 앞에 빈칸이 와야 하는 경우, 문열을 열슬래시로 시작한다. 첫 번째 문자가 역슬래시일 때는 두 개의 역슬래시로 시작한다.

  → 삽입점: 마우스를 이용하거나 혹은 제공된 리스트 상자에 좌표를 입력함으로써, 도면에 좌표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문자 옵션: 속성 문자의 정렬, 스타일, 높이, 회전각 등을 설정한다.

   ▸자리 맞추기: 속성 문자 정렬을 지정한다. 오른쪽에 있는 팝업 리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정렬을 선택해서 지정한다.

   ▸문자 유형: 속성 문자 스타일을 지정한다. 오른쪽에 있는 팝업 리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문자 스타일을 선택하여 지정한다.

   ▸높이: 속성 문자의 높이를 지정한다. 편집 상자에 직접 수치를 입력하거나 높이 버튼을 선택한 후, 그래픽 화면으로 돌아가 커서를 이용해서 문자 높이를 지정할 수 있다.

   ▸회전: 속성 문자의 회전각을 지정한다. 편집 상자에 직접 수치를 입력하거나 회전 버튼을 선택한 후, 그래픽 화면으로 돌아가 커서를 이용해서 문자의 회전각을 지정할 수 있다.

3. ATTEDIT: 속성을 편집한다. 이것을 이용하면 그 특성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변경 시켜, 한 번에 한 속성을 편집하거나, 문자열만을 변경하여도 선택된 속성에 대한 전체적인 편집을 수행할 수 있다.

4. ATTDISP: ATTDISP는 속성을 표시하는 명령어로서, 속성의 숨기기 모드 상태에 관계없이 도면에서 볼 수 있는 속성을 볼 수 없게 만들거나, 또는 볼 수 없는 속성을 볼 수 있게 만들 때 사용한다.

5. DDATTE: DDATTE 명령은 속성 편집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속성을 변경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속성의 위치, 높이 그리고 유형과 같은 속성들을 수정할 수는 없다. 만일 이러한 속성들을 수정하기 원한다면, ATTEDIT 명령을 이용할 때 한 번 하나의 블록만을 펴집할 수 있다.

6. ATTREDEF: ATTREDEF는 블록을 재정의하거나 연관된 속성을 변경한다.

7. DDATTEXT: DDATTEXT 명령은 대화 상자를 통해 속성 도면 요소를 추출한다.

8. ATTEXT: DDATTEXT와 같은 기능을 사용한다.

▶ OPTION

  → CDF 쉼표 구분

  → SDF 빈칸 구분

  → DXF 도면 교환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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