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의 대규모 업데이트 카오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지난 12월 16일부터 초대형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7월에 업데이트했던 메이플스토리 빅백으로 국내 온라인게임 동시접속자 수 최고기록이었던 25만을 깨고 41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동접자를 기록했던 메이플 스토리..
지난 여름의 초대형 업데이트에 이어 이번 겨울에도 대규모의 업데이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름하여 카오스!!
지난 빅뱅의 업데이트로 이번 카오스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와 부담이 남다르겠지만 반응은 꽤 좋은 편입니다.
아래는 온라인 게임 순위 사이트인 게임노트의 12월 20일 기준의 온라인게임 순위와 점유율 TOP 10 입니다.
리니지 1, 리니지 2, 스포를 앞질러 메이플 스토리가 두계단 하락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점유율 부분에서도 9.58% 로 꽤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는데 3가지 테마중 한가지 업데이트로도 이만한 순위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반응이 괜찮다는 것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카오스, 첫번째 영웅의 귀환
메이플스토리 카오스 업데이트는 크게 3가지 테마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이번 카오스는 크게 세 가지 테마로 12월 16일 영웅의 귀환을 시작으로 12월 30일 기술시대, 1월 13일 대난투로 점점 더 큰 규모의 업데이트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중 영웅의 귀환 하나만으로도 이만큼의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 3차 업데이트까지 끝나면 지난 여름처럼 동접자 기록을 갱신하는 일이 또 한번 발생할 수도 있겠네요.
메이플스토리는 7년이나 된 오래된 게임입니다. 제가 한창 카트라이더 열심히 할때도 메이플스토리가 있었는데 그때도 메이플스토리를 좀 즐겼었지요. ^^;;
가로형(휭스크롤) MMORPG 게임으로 분류되며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로 여성 유저들과 젊은 층의 유저들에게 꽤나 인기가 많은 온라인 게임입니다. 지금도 올드유저도 많고 또 꾸준한 업데이트 덕에 신규유저의 유입도 꽤 많은 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맞춰 큰 규모의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어쨋든 지난 카오스 업데이트에서는 지난 여름 빅뱅 이후 대대적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뤄지며 모든 직업의 생성제한이 해제됐다. 특히 듀얼블레이드와 아란, 에반 캐릭터들은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 모험가와 시그너스기사단, 레지스탕스는 주력 스킬이 상향되었습니다.
1. 듀얼 블레이드
듀얼 블레이드는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에게 꽤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 올해 초 잠깐!! 상시적으로 오픈되어 캐릭터 생성이 가능했던 일종의~~ 레어 캐릭입니다. 올해 3월인가에만 잠깐 만들 수 있었던 캐릭이었죠. 이 캐릭의 생성제한이 이번 영웅의 귀환 업데이트때 풀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보다 강력한 공격 스킬과 전투보조스킬이 추가되어 스킬의 성능과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2. 아란 과 에반
영웅의 귀환 업데이트때 아란과 에반 캐릭터에 대한 업데이트도 이루어졌습니다. 공격스킬과 보조스킬이 업데이트되고 공속과 데미지 조정도 이루어졌는데 그야말로 대규모의 밸런스 조정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대대적인 공속과 데미지 공식을 수정 및 변경하여 기존 유저들의 불만도 잠재우고 좀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고자 노력을 했네요.
메이플스토리 카오스 기술시대와 대난투
그 뒤를 이어 앞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테마는 기술시대와 대난투!!
1차 영웅의 귀환 업데이트는 전반적으로 캐릭터 추가와 스킬, 밸런스 조정등의 업데이트라면 뒤에 이어질 업데이트는 좀 더 복잡하고 좀 더 재미난 업데이트들입니다.
기술시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게 되면 전투 이외에도 채집과 제조가 가능해지게 되고 각자 고유한 아이템을 생성할 수도 있으며 직업별 특전들도 따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레벨 30 이상이 되면 약초 채집과 광물채집, 장비제작, 연금술, 장신구 제작등의 전문기술 두 가지를 택하여 캐릭을 키울 수 있습니다. 차후에 장비제작은 크리에이터, 연금술은 알케미스트, 장신구는 쥬얼리스트로 각각 전문성을 띄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그중에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펫 안드로이드는 자체 강화를 통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킵니다. 문제는... 펫이 너무 귀엽다는거... *ㅡ_ㅡ* 흠흠;;; 그리고 재미난게 있는데 알케미스트가 만드는 포션이 있는데 이 포션을 먹게 되면 화면의 반을 차지할 만큼 캐릭터가 커지게 됩니다. 물론 추가 능력치도 받게 되구요. 무척 재미있을듯 합니다 ^^
전투 이외에 게임 내부에서 즐길 수 있는 일을 만들어주기도 하며, 채집과 제작 으로 인해 또 다른 스탯이 추가가 됩니다. 이 스탯은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게임 플레이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카리스마 (공격력 상승 효과), 통찰력(명중치, 회피 증가 효과), 의지(HP상승 효과), 손재주(주문서 성공률 상승효과), 감성(퀘스트 경험치 추가 획득), 매력(장비창에 장신구 슬롯 추가) 등 총 6가지로 구성되어 게임 내부에서 메이플스토리 자체를 좀 더 전문적이고 심도있게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될 대난투!!!!
대난투 업데이트는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유저간 PvP 모드를 지원하게 됩니다. 대난투에서는 서바이벌, 팀 매치, 아이스 나이트등 다양한 모드에서 PvP 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참여한 유저는 경험치와 포인트 (Fight Point) 를 받게 되며 이 포인트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PvP를 위하여 30레벨 이상의 유저는 배틀 아레나 입장 포탈을 통해 아레나로 이동할 수 있으며 직업과 레벨 차이가 나더라도 캐릭터 보정 시스템을 통하여 그 격차를 해소해주게 됩니다. 레벨과 스킬이 전부가 아닌... 콘트롤과 전략이 우선시 되는 배틀이 되도록 한다고 합니다.
대난투에서는 여러가지 모드를 지원하는데 그중 서바이벌은 팀이나 규칙 없이 말 그대로 대~~난투로 싸우게 되는 것이고
팀매치 방식은 블루, 레드팀으로 나뉘어 팀전을 하는것..
그리고 아이스 나이트는 참여인원중 랜덤으로 한명이 아이스 나이트가 되어 전원을 다 빙결시켜야 하고 참여자들은 빙결되지 않고 살아남아야 하는 미션이 주어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스 나이트가 좀 재미날듯 하네요. 술래잡기 ㅎㅎㅎ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반응은?
이번 메이플스토리의 대규모 카오스 업데이트에 대해 게이머들도 기대가 큽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세계 최초 휭스크롤 MMORPG 게임으로 7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게이머들이 이 게임을 즐겨 왔었고 현재 국내 1800만 회원에게 서비스 되고, 전 세계 60개국 약 1억 명이 즐기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의 업데이트때 41만 동접자라는 기록이 나온것은 그에 대한 반증이기도 합니다.
헌데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해 몇몇 게이머들이 업데이트 내용을 가지고 불만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몇 있으시더군요 ㅠㅠㅠㅠ 기존의 단순한 시스템에서 좀 더 복잡해지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시는듯 하던데... 메이플스토리만의 그 아기자기하고 단순하며 쉬운 게임성에서 탈피한다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 하시는 그 마음도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을 오래 하게 되면... 특히 게임이 오래 지속되게 되면 유저는 점점 더 다른 게임으로 이탈하게 되고 그 수가 많아지면 서버 운영이나 게임 운영에 있어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게임 개발사들은 좀 더 색다르고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구요. 그로 인해 신규 유저도 계속해서 유입하게 만들고, 기존 유저들 또한 게임에 식상하거나 질리지 않게끔 만들어 좀 더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서로가 윈윈하는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여름의 빅뱅 업데이트때에 나타났던 반응들, 그 기록적인 수치들을 무시하면 안될듯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가로형(휭스크롤) MMORPG 게임으로 유일하게 온라인게임 상위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 앞으로 남은 두번의 대규모 업데이트도 기대가 됩니다. 과연~~
여튼 이번 메이플스토리 업데이트로 인해 저도 나름 기대가 큰데 예전에 접어두었던 메이플을 다시 해볼까 생각중;;;
드디어 봉인 해제인가~~~? 휴면유저에게 혜택도 많던데 이번 기회에 함 다시 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이전 글
다음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