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꼼수 여의도 공연, 경찰 추산 만6천명 vs 나꼼수 5만명 과연 어떤게 맞을까?



나꼼수 여의도 공연, 경찰 추산 만6천명 vs 나꼼수 5만명 과연 어떤게 맞을까?

나는 꼼수다 서울 여의도 공연에 수많은 인파가 모인것에 대해 얼마나 많은 시민들이 여의도 공원에 모였냐로 말들이 많네요. "궂은 날씨속 여의도를 꽉 채운 수많은 인파들"은 각 언론사마다 공통적으로 내보낸 기사내용입니다.
다만 어떤 언론은 경찰측 추산 만 6천명이라고도 하고 어떤 곳은 3만명, 또 어떤 곳은 5만명, 어떤 곳은 10만명 등등 가지각색으로 인원을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쉽고 객관적으로 나꼼수 여의도 공연에 모인 인파를 한번 측정해봅시다.

아래 사진은 민중의 소리에서 찍은 나꼼수 여의도 공연 사진입니다. 통상적으로 여의도공원에 사람이 차면 5만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여의도공원을 가득 메우고도 그 주변에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걍찰측 추산은 16,000명... 과연 맞을까?

 나는 꼼수다, 나꼼수, 나꼼수 공연, 나꼼수 여의도, 나꼼수 여의도 공연, 나는 꼼수다 서울 공연, 나는 꼼수다 여의도 공연, 나꼼수 서울 공연, 나는 꼼수다 여의도, 경찰 추산, 여의도광장, 다음 지도, 나꼼수 추산

사진출처 : 민중의 소리 vop.co.kr


아래 사진은 다음 지도에서 살펴본 여의도공원 스카이뷰 사진과 면적을 잰 화면입니다.
가운데 짙은색의 작은 네모는 나꼼수 무대가 있던 태극기 게양대 앞부터 농구장 뒤쪽까지만 잰 면적이고
큰 파란 네모는 사진속의 사람들이 보이는 곳까지 잰 면적입니다.

 나는 꼼수다, 나꼼수, 나꼼수 공연, 나꼼수 여의도, 나꼼수 여의도 공연, 나는 꼼수다 서울 공연, 나는 꼼수다 여의도 공연, 나꼼수 서울 공연, 나는 꼼수다 여의도, 경찰 추산, 여의도광장, 다음 지도, 나꼼수 추산

다음 스카이뷰 지도를 이용한 면적 계산


여기서 먼저 경찰이 집회에 참가한 인원을 추산하는 방식을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경찰은 보통 3.3㎡ 당 앉아있을 경우 6명, 서있을 경우 밀도에 따라 8~10명 정도로 추산합니다.

일단 작은 네모 12,559㎡ 를 3.3㎡ 으로 나눕니다. 그러면 3,805 숫자가 나오죠
3805*6=22,830 이 나옵니다. 3805*8=30440 이 나옵니다.

집회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앞쪽은 의자이고 중간 이후부터는 날씨가 추워 사람들이 오밀조밀 앉아있습니다.
작은 네모의 면적에 있는 모든 인원이 6명씩 의자를 깔고 있어도 최소 22830명입니다.
하지만 중간까지만 의자고 그 뒤로는 그냥 바닥에 앉아있고 더 뒤쪽으로는 서서 구경하는 분들입니다.
경찰 추산 16,000명과는 정말 많은 차이가 있네요.


큰 네모의 면적 35,796㎡ 을 3.3 으로 나누면 10,847 이 나옵니다.
사진상으로 나오는 사람들이 저 큰 네모안에 위치해있습니다.
10,847 에 최소 단위인 6을 곱해도 6만명이 넘고, 8을 곱해도 8만명이 넘는 숫자가 나옵니다.

주최측인 나꼼수 측에서 그냥 넉넉잡고 3.3㎡ 당 5명이라고 쳐서, 5만명이라고 추산한것 같네요.

10만명은 솔직히 좀 오버인것 같지만, 나꼼수 추정대로 못해도 최소 5만명입니다.

나꼼수 여의도 공연에 다녀오신 분들과 기자분들 말씀 들어보면 광장이 가득 차서 발 디딜 틈이 없었다죠.
게다가 날씨가 추운, 뻥 뚫린 여의도공원이라 더 오밀조밀하게 인파가 몰려있었다고 합니다.
대전 나꼼수 유림공원 공연때 직접 다녀왔는데 추운 날씨덕에 꼼짝할 수 없을 만큼 밀집해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경찰추산 16,000명은 솔직히 아니올시다 이고, 아주아주 넉넉잡고 그냥 인심써서~ 5만입니다. 계산상으로는 훨~씬 더 많은 숫자가 나오지만요. 여튼... 나꼼수의 인기가 정말 하늘을 찌르네요. 사람이 많이 모인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몇명이 모였네 아니네 더 많네 적네 이런것 가지고 싸우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그게 중요한게 아니잖아요??

지금 정치가 참 혼란스러운데 국민들이 믿고 기댈곳도 없고.. 화를 풀어줄 곳도 별로 없고..
하루에 2개씩 고소를 당한다는 주진우기자도 참 안쓰럽고... 그렇네요. 그냥 한숨만.... ㅠㅠ

서울 나꼼수 여의도 공연 다녀오신 분들, 추운 날씨에 수고 많으셧습니다. 나꼼수 화이팅!!

PS) 탁현민 교수님이 좀 전에 남긴 트윗;;; 나꼼수 대전 공연 (유림공원) 때 모였던 자발적 후불제 수익이 1억이었는데
이번 나꼼수 여의도 공연은... 3억 41만원 이라네요 ㅡㅡ;; 와 진짜 대박... 우리나라 짱 멋지다!!! 쫄지바~!!!

경찰 추산, 나꼼수, 나꼼수 공연, 나꼼수 서울 공연, 나꼼수 여의도, 나꼼수 여의도 공연, 나꼼수 추산, 나꼼수 화이팅, 나는 꼼수다, 나는 꼼수다 서울 공연, 나는 꼼수다 여의도, 나는 꼼수다 여의도 공연, 다음 지도, 리뷰, 사진, 여의도공원, 여의도광장

@TAk0518 탁현민 교수님 트위터 내용


나는 꼼수다 관련 글
나꼼수 대전 공연 후기 in 유림공원, 춥지만 수만명이 모여 따뜻했던 나는 꼼수다 대전 공연
무한도전 김어준 총수 출연, 무한도전 연말정산 특집에 나온 김어준 총수의 입담
나꼼수 대전공연은 축제, 춥지만 따뜻한 나는 꼼수다 대전 무료공연 많이 오세요 in 유림공원
나꼼수 대전공연 유림공원에서 열립니다. 나는 꼼수다 대전 카이스트 대관거부
나는 꼼수다 대전 공연 무산? 카이스트 공연장 대관 거부와 나꼼수 예약 카페 보류
나는 꼼수다 죽이기? 나는 꼼수다 고발과 심의보다 무서운것은 나꼼수 방송듣기 서버 트래픽
나는 꼼수다 콘서트 대박~ 버라이어티 가카 헌정 콘서트 센스있는 나꼼수 포스터
나는 꼼수다 다운로드 방법, 나는 꼼수다 방송 전체 듣기 방법. 쉽습니다!!

이미지 맵

'Culture Book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7개 입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