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유심칩은 나노, 아이폰 유심칩 넣는법과 빼는법 - 마이크로 유심 vs 나노 유심


아이폰 유심칩은 나노, 아이폰 유심칩 넣는법과 빼는법 - 마이크로 유심 vs 나노 유심

아이폰3GS는 일반 유심칩을 사용했었습니다.
그 후에 나온 아이폰4와 아이폰4S는 일반 유심보다 작은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합니다.
최근에 나온 아이폰5는 마이크로 유심보다 더 작은 나노 유심칩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유심(USIM :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은 휴대전화 가입자들의 식별 정보를 담고 있는 전자 칩으로 일종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고로 주운 혹은 훔친 단말기를 사용해볼까~ 해서 자신의 유심카드를 끼워넣으면 자신의 정보가 전산망에 남을수도 있으므로 분실폰은 그냥 우체국에...

여튼 모바일 신분증과 같은 유심카드, 아이폰4/4S의 마이크로 유심, 아이폰5의 나노 유심은 어떻게 다를까요.

아래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것이 마이크로 유심(Micro USIM)이고 오른쪽이 나노 유심(NANO USIM)입니다.
마이크로 유심도 기존 유심칩에 비해 작은 편인데 나노는 역시 나노인듯 합니다. 더 작습니다.

좌측 마이크로 유심, 우측 나노 유심


아이폰에 유심을 끼우는 곳을 유심 트레이(USIM Tray or SIM Card Tray) 라고 부릅니다.
유심 트레이에 유심칩을 넣고 아이폰 옆구리에 끼워 넣는 것이죠. 유심 트레이는 분실했다고 해도 오픈마켓에서 천원~3천원 사이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심카드, 유심칩은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만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이 마이크로 유심과 아이폰4 유심 트레이. 오른쪽이 나노 유심과 아이폰5 유심 트레이

마이크로 유심(Micro USIM)과 나노 유심(NANO USIM)


각각 유심 트레이에서 유심칩을 분리해봤습니다. 분리라고 해봐야 걸쳐놓은것 슬쩍 밀면 되는것이고...
유심 트레이 크기도 그렇고 유심 크기도 차이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유심을 나노 유심으로 바꿀 수 있는데 유심 커터기로 깍아도 되고 인터넷상에 돌아다니는 나노유심 크기 모양을 프린트해서 그 크기대로 가위로 잘라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유심이 작동이 안될시엔 본인 책임이라는거... OTL

아이폰4/4S의 유심 트레이와 아이폰5 유심 트레이

 
참고로 아래 사진은 아이폰4 유심이고 오른쪽 빨간색 이름의 유심은 아이폰4S 유심칩, 그리고 트레이 입니다.
아이폰4/4S 모두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하고 있지요.

아이폰4 마이크로 유심(좌), 아이폰4S 마이크로 유심(우)아이폰4 마이크로 유심(좌), 아이폰4S 마이크로 유심(우)


아래 사진중 위쪽은 KT 마이크로 유심카드이고 아래쪽이 KT 나노 유심 카드입니다.
아이폰4나 4S, 5의 경우 선개통 후배송을 해주는 업체도 있으나, 박스 개봉안하고 유심만 달랑 보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아이폰을 샀을때 전부 다 유심을 직접 잘라내어 끼워넣었네요.

마이크로 유심 카드와 나노 유심 카드


아래 사진은 나노 유심 카드입니다. 웬 먼지들이 이리 많아;;;;
어쨋든 아래 유심 카드에서 금색으로 반짝이는 칩부분과 연결된 플라스틱 고리를 칼로 끊어줍니다.


아이폰 모두 다 옆구리에 유심 트레이가 삽입되어 있는데 이 유심 트레이를 뺄 수 있는 유심 트레이 분리 핀, 유심 핀은 다 아이폰 박스 안에 들어있습니다. 설명서와 보증서가 들어있는 작은 종이박스 안에 들어있는데 이 유심 핀을 이용하여 트레이를 밖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심 트레이가 위치한 오른쪽 측면 부분


아래 사진처럼 유심핀, 유심 트레이 분리 핀을 조그만 구멍에 끼워넣고 힘을 주어 앞으로 쭉 밀어주면 아래 사진처럼 유심 트레이가 톡~ 하고 튕겨져 나옵니다. 이때 트레이를 빼주면 됩니다.
유심 끼워넣고 빼는 방법 모두 다 아이폰 공통 사항입니다.

아이폰 유심침 빼는 법


아래 사진은 아이폰5에서 유심핀을 이용해 유심 트레이를 아이폰5로 부터 분리시킨 모습입니다.
유심핀과 나노 유심을 잘 보면 한쪽 귀퉁이가 사선으로 잘린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맞춰서 나노 유심을 트레이에 올려놓은 다음 유심 핀 구멍에 맞춰 트레이를 끼워 밀어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유심핀이 들어가는 구멍에 맞춰 유심 트레이를 꾹 눌러주면 아이폰5에 유심 장착 완료!!!

아이폰5 유심 넣기


유심 트레이도 그렇고 유심 핀도 그렇고 모두 오픈마켓에서 천원 내지는 3천원에 각각 구입이 가능합니다.
잃어버렸거나 제품 박스 안에서 찾지 못하거나 할 경우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세요.

그리고 일반 유심을 마이크로 유심으로, 마이크로 유심을 나노 유심으로 잘라서 사용을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잘 못 자르거나 실수로 엉뚱한 부분을 잘라내거나 하면 만원 날리게 됩니다. 유심을 자주 잘라본 분들이야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유심을 잃어버리면 대리점 가서 새로 하나 유심을 구입하세요. ^^

이상 아이폰5 포함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공통 유심칩 넣는법과 빼는법 이었습니다.

이미지 맵

'IT Computer Utility/Mobile Cellular Ph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