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USB OTG 젠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TG 사용하여 무한 메모리로 PC처럼 사용하기


스마트폰 USB OTG 젠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하여 무한 메모리로 PC처럼 사용하기

옵티머스G 프로를 포함하여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OTG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OTG(USB On to The Go, USB OTG, USB 온더고) 기능이란 USB 2.0 규격에 제공되는 기능중 하나로 컴퓨터를 통하지 않고서도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가 없더라도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중에서 OTG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디바이스들은 주변 기기들간에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으며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어 왔으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확산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USB OTG (universal serial bus on-the-go) 기능은 표준 USB 형식으로 마스터/슬레이브 구조를 이용합니다. 즉 한쪽은 USB 호스트로 작동하여 하드디스크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옵티머스G 프로에 USB OTG 젠더를 이용하여 Micro SD 카드를 USB 변환 카드 리더기에 꼿고, OTG 젠더가 장착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의 외장하드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옵티머스G 프로 + USB OTG 젠더 + 마이크로SD 카드 리더기


집안에 굴러다니는 마이크로SD 카드, USB 메모리, 외장하드도 모두 OTG USB 젠더/케이블을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 SD 카드(Micro SD Card)는 스마트폰 내에서도 활용이 가능하지만 매번 뒷면 배터리 커버를 열었다 닫았다 해야하고 배터리까지 뺏다 꼇다, 전원 부팅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스마트폰 기종도 있어 이 OTG를 이용하면 아주 편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시중에서 판매중인 OTG는 종류도 많고 가격도 아주 다양합니다. 제가 쓰는 USB OTG는 아래 사진처럼 한쪽은 마이크로5핀, 한쪽은 USB로 되어있는 OTG 젠더입니다. 케이블로 연결된 OTG 젠더의 경우 줄이 달랑 거리는게 개인적으로 귀찮아서 젠더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TG 종류중에는 USB 허브 형식으로 여러개의 USB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는 종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이 USB OTG 젠더 가격은 2500원 정도 합니다. 500원짜리부터 몇만원짜리도 있는데 오픈마켓에서 쉽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Micro USB OTG 젠더


USB OTG 젠더를 이용하면 메모리나 SD카드, 유선 무선 마우스, USB형 PS 조이스틱 같은 것들도 모두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무한대의 메모리 영역이 생기고 컴퓨터처럼 게임기처럼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활용하기에 따라서 그 방법은 더 늘어나겠지요 ^^

게다가 스마트폰에서 지원이 가능한 파일들, 예를 들자면 MS 오피스 파일인 XLS, DOC, PPT나 HWP 파일, PDF 파일도 열어볼 수 있으며 동영상과 음악파일도 바로 연결하여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요즘 사용하는 블랙박스의 영상도 카드 리더기와 OTG 젠더만 있으면 스마트폰의 고화질 디스플레이로 바로 재생 가능하지요~

아래 USB OTG 젠더는 엄지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크기로 한쪽은 수 Micro 5핀 이고 반대쪽은 암 USB 로 되어있습니다.


USB OTG 젠더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에 연결이 가능한 마이크로 5핀 젠더


그 반대쪽은 OTG 에 사용할 USB를 꼽을 수 있는 소켓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SD 카드가 있다면 아래 사진처럼 마이크로 카드 리더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USB OTG 젠더에 USB를 꼽고 옵티머스G 프로 하단의 5핀 단자에 연결하면 다른 설정을 건드릴 필요없이 바로 인식합니다.
옵지프로 상단 상태바에 USB 젠더 모양 아이콘이 생성되고 알림창에 USB 저장소가 연결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지요.
그리고 하단 오른쪽 사진처럼 USB 메모리 영역(USB Storage)을 폴더 네비게이션으로 열어줍니다. 사용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아래 옵지프로 스샷중 왼쪽은 옵지프로에서 자체 제공해주는 파일 탐색기의 화면이고 오른쪽은 아스트로(Astro) 파일 관리 어플에서 USB 메모리 영역의 파일 관리자로 살펴보는 캡처화면입니다. 뭐 내부영역 메모리 보듯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스크린샷 화면처럼 USB 메모리, Micro SD카드 메모리의 동영상 파일들과 음악 파일 모두 재생이 가능합니다.
옵티머스G프로가 CPU GPU 모두 최신이고 디스플레이도 5.5인치 FULL HD, IPS 라서 동영상 보기 아주 좋지요.


시스타 19의 니가 있다 없으니까~~ 와 리쌍의 눈물 플레이중인 화면들... ㅋ

OTG를 이용하여 시스타 19 있다 없으니까 플레이중인 옵지프로



아래는 스마트폰 USB OTG 젠더로 옵티머스G 프로와 연결한 후 마이크로SD 메모리에 넣어둔... 전설의 동영상...
신년 특집으로 방송되었던 소녀시대의 로맨틱 판타지를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앜.... 전설의 레전드!!!ㅋ


옵지프로가 디스플레이가 좋긴 좋죠. 400ppi 가 적용된 FULL HD(1920 X 1080)해상도의 IPS 5.5인치 디스플레이....
소녀시대 뿐만 아니라 영화나 뮤직비디오 보는 맛이 납니다. 아래는 동영상 플레이중 특정 부분만 확대해서 보는 모습 ㅋ


아래 화면들은 USB OTG 젠더에 꼿혀있는 메모리에서 문서를 열어보는 모습입니다.
PDF파일과 HWP 한글 파일, DOC 워드파일, PPT 파일, XLS 엑셀 파일 모두 스맛폰에서 열어볼 수 있으면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파일 관리도 가능합니다. 하단 왼쪽 캡처 화면을 보면 해당 파일의 삭제, 이동, 복사 및 업로드와 압축도 가능하며 오른쪽 화면처럼 해당 파일의 세부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열심히~ 재밌게 본 동영상 파일 같은건 감상하고 나서 바로 스마스폰에서 지우는것도 가능합니다.


옵지프로에 스마트폰 USB OTG 젠더를 이용하여 USB 무선 리시버를 OTG 젠더에 연결하여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을 바닥에 그냥 내려두고 마우스로 클릭질하면서 스마트폰 사용해도 됩니다. 태블릿PC도 마찬가지 입니다.

USB로 작동하면 다 써주겠다!!! MS 아크 무선 마우스도 사용 가능


아래 스크린샷은 옵티머스G프로에 스마트폰 USB OTG 젠더를 연결한 후 무선 마우스를 장착하였을때 옵지프로에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처음에 연결하면 못보던 마우스 아이콘이 상단 상태바에 생긴것을 볼 수 있고 알림창으로 마우스가 연결되었다고 뜹니다. 그러면 하단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마우스 커서가 항상 나타나게 되어 컴퓨터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참~ 편하지요.


USB로 연결 가능한 거의 대부분의 주변기기들은 스마트폰 USB OTG 젠더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무선 마우스 뿐만 아니라 유선 마우스도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외장하드 또한 보조전원만 된다면 스마트폰에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집안에 굴러다니는... 남아도는 USB 메모리들이나 Micro SD카드들도 여러개 들고 다니며 외장하드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조이스틱도 연결이 가능하고요~ 활용하기 나름입니다.

급박하게 자동차 블랙박스에 저장된 Micro SD 카드의 동영상을 고화질로 재확인 할때 스마트폰과 OTG 젠더만 있으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요... 그리고 생활속에서 자주 생기는 일인데 PC는 없고 USB만 있...... 근데 USB 파일 내용을 이메일로 발송해야할때... 그때도 이 OTG젠더만 있으면 그자리에서 컴퓨터 없이 해결 가능하지요. 정말 활용하기 나름인 완소 젠더입니다.

메모리, 저장소 무한 확장이 가능한 OTG 젠더의 위엄


스마트폰 USB OTG 젠더는 스마트폰에서 OTG 기능이 탑재되어있다면 대부분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옵지프로도 당연 사용이 가능한데 일단 성능 자체가 좋으니 동영상 플레이도 원활히 잘 돌아가고 디스플레이가 좋아 보기도 좋네요.
이거 스마트폰 USB OTG 젠더 하나 있으면 나중에라도 써먹을데가 많고 가격도 저렴하니 한번 사용해보시길 ^^

이미지 맵

'IT Computer Utility/Mobile Cellular Ph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전다음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