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레이 Blu-ray 란?
고선명(HD)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광 기록방식 저장매체인 블루레이 디스크는 고선명 비디오 디스크 리코더(HD VDR)를 겨냥하여 개발되었으며, 기존의 적색 레이저 광선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청자색 반도체 레이저 광선을 사용한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저장된 데이터를 읽기위해 DVD 디스크에 비해 훨씬 짧은 파장 (405nm)을 갖는 레이저를 사용함으로서 DVD와 같은 크기인데도 더 많은 데이터를 담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일반영화 13시간, 고선명(HD) TV 화질의 영상 2시간 분량에 해당하는 27GB의 데이터 저장용량을 가진다. (듀얼 레이어의 경우 50GB의 대용량)
블루레이는 MPEG2를 기반으로 한 'MPEG2 Transport Stream'을 압축방식으로 선택하고 있으며 (최근 VC-1과 H.264 코덱으로 선회 움직임)데이터 전송 속도가 36Mbps로 기존 DVD-ROM에 비해 4~5배 빠르다. 고속의 전송률로 인해 HD 방송 디지털 카메라나 방송으로부터 오디오/비디오의 품질 저하 없이 바로 레코딩이 가능하다.
블루레이 디스크 연합(http://www.blu-raydisc.com)
소니, 파이오니어, 파나소닉, 샤프, 히타치, 필립스, 톰슨, 삼성, LG
- HD-DVD 란?
HD-DVD는 650nm 파장의 적색레이저를 사용하는 현재의 DVD보다 훨씬 조밀한 405nm 파장의 청자색 레이저를 사용하며 디지털 TV 수준의 고화질 영상은 2시간 이상, 일반 아날로그 TV 영상은 40시간 이상을 저장할 수 있는 차세대 매체.
싱글 레이어일 경우 최대 15GB, 듀얼 레이어일 경우 30GB 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다.
블루레이 디스크에 비해 저장 용량면에서 다소 열세라고 할 수 있지만 HD-DVD의 경우 마이크소프트사에서 만든 VMV9의 개량 버전인 VC-1 코덱으로 인코딩 되어있다.
(블루레이의 MPEG2의 코덱의 경우 화질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같은 파일의 크기라면 VC-1이 압축률이 좋아 더 좋은 화면을 보여준다. 꾸준히 VC-1 코덱을 사용하여 트랜스퍼 전송률을 올리는데 집중 안정적인 화질을 보여준다.)
HD DVD는 기존 DVD디스크 (4.7GB)에 비해 약 3배 이상의 저장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CD, DVD 디스크의 기록 및 재생도 지원 가능하다.
- 블루레이(Blu-ray) 와 HD-DVD 비교 Tip
두 차세대 매체를 비교하면 막연히 용량만으로 블루레이가 더 우위에 있다고 섣부른 판단을 할 수 있지만 영상의 고화질을 좌우하는 것은 코덱의 중요성이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VC-1을 발전시켜온 HD-DVD의 화질을 무시할 수 없으며 현재 블루레이는 싱글레이어 디스크가 대부분이고 HD-DVD는 듀얼레이어 디스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화질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블루레이가 언제 듀얼레이어의 50GB를 선보일지 아직 미정이며 50GB의 대용량에서 영상 압축률에 얼마를 활용할지는 모른다.) 또한 블루레이의 경우 영상압축을 MPEG2를 고수하였으나 최근 VC-1 코덱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일부 워너 브러더스 타이틀을 통해 VC-1으로 영상 압축 코덱을 이용하고 있다.
출처 : 예스24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이전 글
다음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