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omputer Utility/Mobile Cellular Phone

LG G2 리뷰, Hi-Fi 무손실 음원파일 MQS 음원 재생 가능한 최초 스마트폰 엘지 지투

2proo 2013. 9. 17. 07:00
LG G2 리뷰, Hi-Fi 무손실 음원파일 MQS 음원 재생 가능한 최초 스마트폰 엘지 지투

고객님~ 스마트폰에서 MQS FLAC 파일이 재생되어서 많이 놀라셧죠~? 저도 깜놀했답니다~ (응?)
LG G2 (LG-F320S)는 MQS 파일 포멧 재생을 지원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입니다. 기존의 스마트폰들은 CD 수준의 음질 재생이 한계였는데 엘지 지투는 스마트폰중 MQS 음원 재생을 지원합니다. 기존에 포터블 기기, 들고 다닐 만한 MQS 지원 디바이스로는 아이리버의 AK100과 AK120 정도가 그나마 가능했지만 가격이 각각 69만원, 148만원입니다. 무손실 음원파일은 MQS 파일 듣자고 수십 수백만원짜리 포터블 기기를 따로 들고 다니고 고음질에 걸맞는 헤드폰 따로 챙기고 거기에 스마트폰은 스마트폰대로 들고 다니면... 참 복잡하고 거리적 거리기도 하지요. 뭐...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 ㅠㅠ 부럽... 헌데 그만큼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음원파일이 바로 MQS 입니다. 일반 MP3 파일과는 비교하면 MQS가 섭섭해하겠지요.

일반 MP3 파일과는 다르게 MQS 급의 마스터링 고음질 파일을 재생하려면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라는 물리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이 오디오칩이 스마트폰에 채택되어 LG G2가 스마트폰중 처음으로 탑재한 것입니다. 이것때문에 위에 있는 아이리버 포터블 기기를 따로 구매하여 음감을 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컴퓨터로 PC-Fi 하시는 분들은 MQS 재생이 가능한 사운드 블라스터 같은 외장 사운드카드를 따로 달아서 음감을 합니다.

24bit 192KHz 음질을 지원하는 오디오칩이 스마트폰에서 구현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LG G2 : 퀄컴 WCD9320 오디오 코덱
아이리버 : 울프슨의 WM8740 칩셋

G2와 같은 퀄컴 스냅드래곤 800 프로세서를 채택한 갤럭시S4 LTE-A 나 베가 LTE-A 역시 같은 코텍을 채택하였지만 MQS 파일 재생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같은 고음질 사운드칩이 들어가 있더라도 소프트웨어, 코덱 재생과 플레이어에서 고음량 무손실 음원 재생에 대한 메모리 관리, 소프트웨어 관리, 출력 지원등을 하지 않아 음원 재생이 안되고 그냥 MP3 음질로 출력됩니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여러 조합이 지원 가능해야 MQS 파일 재생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럼 무손실 음원파일인 MQS는 무엇인가... MQS는 Mastering Quality Sound 의 약자로 CDQ(Compact Disc Quality Sound) 와 비슷한 초고음질 음원 파일 형식입니다. MQS는 스튜디오에서 마스터링되는 고해상도 무손실 음원입니다. 일반 MP3 파일이 압축 과정을 거친 손실 파일이며 파일 관리에 있어 간편한 저용량으로 제공되는 반면 MQS 파일은 MP3의 6-7배 되는 해상도로 넓은 공간감과 세밀한 표현력을 제공해줍니다. MQS 파일 하나에 백메가 200메가씩 하는 이유입니다.

CDQ는 음악 CD 수준의 퀄리티가 담긴 비트레이트와 샘플링레이트를 갖춘 44.1kHz 16bit 음원을 이야기합니다.
MQS는 그보다 CDQ 보다 더 우수한 96kHz 24bit ~ 192kHz 24bit 음원을 이야기합니다. MP3 보다 CDQ보다 MQS가 더 높지요.

얼마전 조용필씨가 헬로 앨범 작업할때 MP3 파일로 음원 출시, 배포후 MQS 제작을 위해 마스터링 작업을 다시 했다는 소식도 있었지요. MP3 파일이 음원 손실을 발생시킨게 마음에 안들어서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MQS 작업을 거친 디지털 음원 파일을 만들어냈습니다. MQS 파일은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사운드를 온전히 담아낼 수 있고 현존하는 디지털 음원중 가장 그 원음에 가깝습니다.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수들이 앨범 제작시 MQS 파일을 따로 배포하기도 하고 SD 메모리카드에 담아 MQS 파일 앨범을 팔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최근에 이러한 추세가 확산되어 가고 있지만 해외에 비하면 아직은 세발의 피입니다.

해외에서는 수많은 MQS 파일 사이트가 운영중에 있고 이와 관련된 음향 기기와 디바이스들도 많이 사용되는 반면 국내는 아직... 게다가 MQS 파일은 곡당 가격이 보통 1,500원~2천원 정도로 일반 MP3 파일 가격보다 많이 비쌉니다. 또한 MQS 파일을 구할 수 있는 사이트도 엄청 한정적입니다. 국내에서는 그나마 아이리버에서 운영하는 그루버스와 지니 사이트, 엠넷 에서 MQS 파일을 구매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가격도 비싸고~ 파일 용량도 엄청 크고~ 구하기도 힘들고~ 그래도 사서 듣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MQS 파일은 무손실 초고음질 파일이기때문이지요... 해외에서는 MQS 음원 파일과 관련해 큰 시장이 이미 형성되어 있고 앨범 제작 및 유통 관련 공급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많이들 구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는 최근에서야 시장 형성이 되어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아 뭐... 여튼... 이런 현상에 힘입어 아이리버에서 아스텔앤컨 포터블 MQS 플레이어를 줄줄이 출시하고 음원 사이트들도 고음질 MQS 파일 시장 형성해 가고 있는 현재에 있어 그냥 스마트폰에 MQS 재생이 가능한 기능을 넣어둔 것은 참 잘한!!! 칭찬받을 만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LG G2 에서 재생중인 Cassandra Wilson의 Another Country 파일입니다.
그런데 노래 제목 옆에 HIFI 라는 파란색 딱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마크가 MQS 파일 재생중이라는 표시입니다.

G2에서 MQS FLAC 재생중일때 나타나는 HIFI 마크


LG-F320S 엘지 지투에서 MQS 파일 재생을 스마트폰중에 처음으로 지원하면서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외부 DAC 기기가 따로 필요했지만 이젠 그냥 스마트폰에서 재생이 가능하게 되었으니...

LG G2에서 MQS 파일 재생을 위해서는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1. 일단 MQS 파일이 있어야 할 것...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비싼 MQS Flac 음원 파일 ㅠㅠㅠ
2. MQS 파일 재생중일때 이어폰을 꼽아야 할 것... 유선 이어폰이나 헤드폰 좋~은거 쓰면 더 좋겠... ㅠㅠ

즉, MQS 파일 재생중에는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어폰이든 헤드폰이든 이어잭을 꼽아야 HIFI가 작동되어 제대로된 MQS 파일 재생이 가능합니다. 외부 스피커로는 그냥 MP3 파일 재생하듯이 똑같이 나옵니다.
참고로 블루투스로 연결하여도 Hi-Fi 작동 안됩니다.

아래는 Anne Akiko Meyers - Violin Concerto no 1 in Aminor, BWV 1041 MQS 음원 파일 재생화면입니다.
3분 35초짜리 클래식 Flac 파일인데 용량이 74메가 입니다. 재생화면 상단에 이어폰 연결 아이콘과 함께 HIFI 마크가 보입니다.


아래는 Marianne Beate Kielland & Sergej Osadchuk - From Let Us Garlands Bring, OP 18 : Come Away, Death
역시 3분 38초짜리 클래식 MQS 파일 FLAC 음원이지만 용량이 120MB 를 자랑합니다. 이런거 열곡이면 1기가 훌쩍;;;
하지만 MQS 파일 대부분이 곡당 100메가는 훌쩍 넘어간다는 사실...


또한 아래 스샷에서 보듯이 Hi-Fi MQS FLAC 무손실 음원을 재생하고 이어폰을 장착한 상태라고 할지라도 음향효과, 음장효과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냥 원금 자체가 풍부하니까 따로 음향효과나 이퀼라이저를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MQS Flac 파일 재생시에는 음향/음장 효과 지원 안됩니다.


아래 좌측 G2 스샷은 JD Souther - Natural History 의 The Sad Cafe MQS FLAC 음원파일을 재생중인 화면입니다.
하지만 아래 우측의 EXO 엑소의 으르렁 음원 파일은 MQS가 아니라 똑같은 환경이더라도 HIFI 적용이 안됩니다.
요즘 아이돌 그룹인 소녀시대, 함수소녀들 F(X), 샤이니도 슬슬 SD카드 형태의 MQS 파일 앨범을 내는거 같던데 엑소는 아직 못본것 같네요.


MQS 무손실 음원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면서 DAC, 외부 스피커 시스템, 재생 디바이스 등이 필요한 것을 감안하면 그냥 스마트폰 안에서 MQS 파일을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것은 엘지 지투의 좋은 기능들중 하나입니다. 외부 디바이스로 MQS 재생 기기를 따로 갖고 아웃도어용으로 사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수십 수백만원하는 기기 구입이 부담스러운건 사실입니다. 성능도 당연히 더 좋겠지만 G2는 스마트폰 하나로 MQS 음원 재생도 되니 싸게 먹히고 좀 더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