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T포켓파이 장점과 단점 - #T포켓파이 속도와 사용 방법, 요금제, 데이터 사용량 조회방법 등의 후기 :: 2proo Life Story ::

SKT T포켓파이 장점과 단점 - #T포켓파이 속도와 사용 방법, 요금제, 데이터 사용량 조회방법 등의 후기

2015.09.08 06:28

SKT T포켓파이 장단점 - #T포켓파이 속도와 사용 방법, 요금제, 데이터 사용량 조회방법

 

SKT T포켓파이(SBR-200S)를 사용을 꾸준히 해왔는데 사용하다보니 장점과 단점이 눈에 보입니다. 실제 사용기를 바탕으로 와이브로(Wibro) 단말기와 LTE 와이파이 단말기의 비교 및 SKT T포켓파이 실제 사용 속도, 데이터에 따른 요금제 등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국가 기간망으로 깔리기 시작했던 와이브로(Wibro)를 사용한 데이터 송수신 단말기를 시작으로 들고 다니는, 갖고 다니며 언제 어디서든 와이파이처럼 쓸 수 있는 기기들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KT의 에그 단말기들이 있고 SKT에서도 와이브로 에그 및 USB 와이파이 단말기를 출시했습니다. 그 후로 국가 주파수 대역 논란이 있었는데 이 와이브로 주파수를 어떻게 할까~ 하는 문제로 갑론을박이 있었으나 기존대로 와이브로를 사용하기로 했었죠. 와이브로 다음으로 나온 단말기들은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하는 LTE 주파수를 와이파이로 바꿔 줄 수 있는 LTE 와이파이 단말기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KT 에그, KT 하이브리드 에그, SKT USB LTE 단말기를 비롯해 SKT T포켓파이까지 다 사용해 보았습니다.

 

KT 에그

와이브로 4G 에그 와이파이 비밀번호 뚫기 불가능!! 와이파이 SSID 이름 숨기는 방법

와이브로 에그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 Wibro 4G 에그 실시간 사용량 조회하기

 

SKT USB LTE 모뎀

SKT LTE 모뎀 LG-SD711, 스마트폰 테더링 대신 USB형 LTE 모뎀으로 SKT 데이터 함께쓰기

  

 

SKT T포켓파이(SBR-200S)는 와이브로 단말기와 LTE 모뎀 단말기의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시켜 이번에 SKT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모델입니다. 통신3사 모두 스마트폰 요금제도 데이터를 중심으로 개편되었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에서도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LTE 신호를 이용한 와이파이 단말기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나중에 다른 포스트로 와이브로 에그와 하이브리드 에그, LTE USB 단말기, T포켓파이에 대한 비교를 따로 하겠지만 장단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와이브로 단말기의 경우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음영지역이 매우 많습니다. 높은 빌딩, 지하, 고속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나 KTX 기차 뿐만 아니라 대도시만 벗어나도 와이브로 신호를 못잡습니다. 하이브리드 에그는 와이브로와 LTE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두 신호 사이를 오가거나 할때 갈피를 못잡는 단점이 있습니다. LTE USB 모뎀은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USB 전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들을 개선시켜 LTE 신호만 사용하고, 휴대성 편한 에그 형태의 단말기가 바로 SKT T포켓파이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SKT T포켓파이를 연결한 아이폰에서 촬영한 벤치비 속도측정 결과입니다. 대전 광역시 서구 갈마동 인근에서 측정하였고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는 대략 12Mbps가 나왔습니다. 이는 대전 둔산이나 계룡시에서도 10Mbps 이상으로 측정되어 어느정도 안정된 LTE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와이브로의 경우... 대전시 외곽이나 계룡시는 터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LTE는 전국 어디서나 터지죠. 이게 가장 큰 와이브로 단말기와 LTE 단말기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당구장에서 다이 위에 올려놓고 당구공과 함께 찍은 SKT T포켓파이 와이파이 단말기입니다. 크기는 기존 와이브로 에그나 하이브리드 에그 정도의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손에 들고 찍은 SKT T포켓파이입니다. 가로 7센치, 세로 8센치, 두께 1.3센치이고 무게는 70g 정도이며, 손바닥으로 감싸쥘 경우 손 안에 쏙 들어올 정도의 사이즈입니다. 색상은 화이트, 그린, 실버(짙은 회색) 3종류의 포켓파이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화이트 포켓파이인데 실제로 보면 무지 이쁩니다. ㅎ ㅏ앜... 너무 하얀색이라 사진빨이 잘 안받지만 이쁩니다.

 

SKT T포켓파이는 IEEE 802.11 a/b/g/n 단말기 모두를 지원하며 요즘 나오는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2.4GHz와 5GHz 모두 지원합니다.

 

 

아래 사진은 SKT T포켓파이(T Pocket-Fi) 단말기 박스 개봉기입니다. 뚜껑을 열면 포켓파이가 뙇!!!

 

아래 사진은 SKT T포켓파이 박스 구성품 전부입니다. 단말기와 케이스, 사용설명서, 2.8V 1800mAh 배터리 두개, 5V 1A 충전기, USB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착탈식 1,800mAh 짜리 배터리가 두개인지라 여분으로 들고 다니며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KT T포켓파이 뒷면의 배터리 커버를 열면 아래 사진처럼 배터리 넣는 부분과 유심칩 넣는 부분이 있습니다. 단말기 뒷면의 맨 왼쪽 실로폰 띵똥땡똥 치는 막대기처럼 생긴게 초기화 버튼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유심칩과 배터리를 넣은 후 전원 버튼을 누르면 사용 준비가 완료됩니다.

 

아래 사진은 SKT T포켓파이에 박스 동봉된 케이스를 씌운 모습입니다. 뒷면에 USB 전원부를 꽂을 수 있게 구멍이 뚫려 있어 언제든지 케이스를 제거하지 않고도 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현재도 와이브로 에그를 쓰고 있지만... 이 포켓파이 뒷면의 충전 단자 구멍은 참 맘에 드는 요소입니다. 와이브로 에그는 충전하려면 무조건 케이스에서 빼야합니다. ㅠㅠ

 

SKT T포켓파이 사용 방법은 여타 와이브로 단말기, 하이브리드 모뎀 단말기, 유무선 공유기처럼 기기 전원을 키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와이파이를 킨 후 검색된 T포켓파이에 연결하면 됩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연결됩니다. 포켓파이 기기 앞쪽에 3개의 LED가 들어오는데 맨 왼쪽은 LTE 수신 감도, 가운데는 단말기 전원 상태, 맨 오른쪽은 와이파이 신호입니다. 사용이 가능할때는 기기 전원을 넣고 전원 버튼 양쪽 LED에 녹색 신호가 들어오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T T포켓파이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이든 노트북이든 포켓파이 와이파이에 연결한 후 익스플로러, 크롬 같은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1.1 을 입력한 후 접속합니다. 아이디는 user 비밀번호는 0000 으로 초기 설정이 되어 있으며 아이디와 비번 모두 사용자 입맛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SKT T포켓파이 제어센터에 들어가면 요약 정보, Wi-Fi 설정, 고급 설정, 기기 설정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내용들은 단말기 뿐만 아니라 SKT T월드 홈페이지에서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은 아래 화면처럼 기기설정 -> 데이터 사용량 탭을 선택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T월드 홈피에서도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SKT T포켓파이 기기 제어 센터에서 와이파이 관련된 설정을 변경하는 화면입니다. 속도 선택은 2.4GHz와 5GHz 각각 기본과 고속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나 사용 채널, 신호 세기, 최대 접속 기기 회선 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SID와 와이파이 검색 허용 여부, 암호화 방식과 WPA 비밀번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통의 유무선 공유기에서 핵심적인 부분, 가장 기본적인 설정등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SKT T포켓파이(T Pocket-Fi) SBR-200S 요금제입니다. 딱 2가지 요금제가 있는데 월 1만 5천원 - 10G, 월 22,500원 - 20G 사용이 가능하며, 현재 프로모션으로 올 해 12월 31일까지의 가입자에게는 3개월간 추가로 3GB가 제공됩니다. 스마트폰 요금제에서 거의 1G당 1만원 정도의 가격이라고 보면 되는데 이정도면 가격적인 면에서 메리트가 있지요.

 

아래 사진은 카페에서 책 보며 올려놓은 SKT T포켓파이(SBR-200S) 단말기 모습.... 크.... 이제 카페 같은 곳 가서도 공유기 비번 안물어봐도 됩니다요. 요즘 특히나 와이파이 스니핑, 와이파이 해킹 등을 통해 개인정보 빼가는 일이 종종 있는데 개인 와이파이 단말기 들고 다니며 급할 때마다,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니 보안쪽으로도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T포켓파이 단말기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궁금하신 분은 참여해보세요. T포켓파이 실물이나 포스터 같은 것을 사진찍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올리면 매일 1명씩 단말기를 주니 참고하세요. 

 

SKT T포켓파이 이벤트 : http://www.tpocketfi.com/?mn=3

 

와이브로 단말기 대비 끊김 없고 고속으로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음영지역 없이, 대도시 외곽에서도, 고속 이동시에서도 끊기지 않고 사용이 가능한 LTE 단말기 입니다. 그리고 여분의 배터리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연히~ 개인 와이파이 단말기 이므로 해킹이나 보안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며 최대 10대까지 접속하여 사용 가능한 기기이므로 좀 더 후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발열이 있긴 한데 와이브로, 하이브리드 에그 모두 사용해본 입장으로서는 별반 다를게 음슴.  

 

이상 SKT T포켓파이의 사용 방법과 데이터 사용량 조회 방법, 설정 방법, 여타 단말기와의 장단점이었습니다. 특히 기기별 장단점은 조만간 다른 글로 한번 더 비교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에 사용된 T포켓파이 제품은 SKT에서 체험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신고

IT Computer Utility/Mobile Cellular Phone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좋겠군요

  2. 장단점이라고 해놓으시고 오로지 칭찬 일색이시군요. 조금 실망입니다. 저도 포켓 파이를 쓰고 있지만 끝내주는 발열과 조루밧데리에 관해선 왜 전혀 혹은 거의 언급이 없으시죠..? 베터리는 확실히 문제입니다.

  3. 배터리는 생각보다는 오래가던데요. 그리고 배터리 교체도 가능하고 게다가 보조배터리 쓰시면 그거 연결하면 하루 종일 켜놓아도 문제가 없어요. 저는 단점은 굳이 아닌데 아쉽다면 배터리 잔량이 4단계 정도로 나오면 정말 좋겠다 그런 생각은 있습니다. 물론 설정페이지로 들어가면 배터리 상태 알 수는 있지만요. 앱같은걸로 연동해서 배터리 잔량 보여주는것도 좋아보이구요.

  4. Blog Icon
    포켓파이

    솔직히 베터리 두개이긴 하지만 전용 충전기가 없어서 절반이상 무용지물.. 자다가 기존 베터리 제거하고 교환하고 다시 충전해서 여분으로 들고다니라는 건지.. 저도 포켓파이 쓰고 있지만 이건 정말 한심해요 ㅠㅠ

  5. 하나저도 가지고 있으면 너무 편리 할 거 같아요

  6. 근데 한글설정은 어떻게하나요..?

  7. 관리자 메뉴에 보시면 언어 설정 있습니다.

  8. 감사합니다~

  9. Blog Icon
    ㅁㅈㄷㄱㅎ

    보름도 안되서 다날아간다 단점부터 보고사라

  10. 동영상을 고화질로못봅니다 lte보다 떨어져요

  11. 10Mbps면 풀HD도 스트리밍 가능한 속도인데요?
    모바일에서 4k영상이라도 보시려고 그러시나...

  12. 요금제 아끼려고 포켓파이 사용하는데 검색을 하던가 사진좀 보내려면 속 터지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젠 바로 안보내고 집에 와서 집에 있는 와이파이 접속해서 보내고 검색한답니다. 왜 바꿨나 후회될때도 있어요. ㅠㅠ
    장단점이라길래 터치해봤더니 제가 느끼는 단점은 없네요. ㅠㅠ
    아~ 보조 베터리도 작은거라 꼭 2개씩 챙겨 가지고 다녀야하고, 충전기도 더블로 연결하는걸 챙겨가지고 다녀야 하더라구요.

  13. Blog Icon
    정민수

    몇달사용해보니 10G해바야 다운로드 몇개받으면 바로끝 ㅠㅠ 후회가막심 걍 데이타 무한대쓰시길..엄청 답답하고 짜증제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