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쿨러에 소음줄인다고 WD40 을 뿌린다니.... 쿨러 청소, 팬 청소 방법





오늘 다음 사이트에 들어왔다가 메인화면의 다음 뷰 IT/과학 카테고리에 있는 "컴퓨터 소음과 팬 청소"에 관련한 글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쿨러 청소, 팬 청소 방법
평소 관심도 있었고, 이 블로거는 어떻게 PC 소음을 줄일까 궁금해서 바로 클릭했다지요.


다음 뷰에서 베스트로 뽑은 그래픽카드 쿨러 소음줄이기 포스트
헌데 해당 포스트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완전 깜놀 ㅎㄷㄷㄷ

컴퓨터 그래픽카드에 소음이 난다고해서 쿨러를 분해하고 WD40을 거기다 뿌린다는 내용입니다.
왜 다음 뷰는... 그 게시물을 다음 메인에 올려놨는지 도대체 이해를 할 수가 없네요 ㅡㅡ;;;

쿨러에 WD40을 뿌리는 일은 정말 큰일날 일인데... 어찌 저런 글이 메인에 소개가 되었는지...
잘못된 정보인지라 피해를 입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 이 글을 씁니다.


WD40을 뿌리면 순간적인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임시방편용입니다.

WD40은 기화 성분이 강합니다. 컴퓨터 CPU나 GPU 부분은 열이 많이 나서 쿨러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 열 많이 나는 부분의 쿨러에 WD40을 뿌리면 더 빨리 기화되고, 또 빨리 마르면서 먼지 흡착력이 높아집니다.
가뜩이나 열이 많은곳이고, 또 쿨러 RPM이 높은데... 뿌리면 얼마 못가 쩍쩍 달라붙는 먼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WD40은 산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지 않아서 훨씬 빨리 슬러지가 되고, 다른 먼지들을 모으게되며
이때문에 마찰 부분이 마모가 되어 윤활성이 나빠지고 그러면 또 마모가되고.. 악순환의 시작입니다.
정말 당분간은 소음 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자주 Wd40을 뿌리고 또, 자주 청소해야합니다.

즉 WD40을 쿨러에 사용하려면 매우 자주..... 닦고 다시 뿌리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뿌릴때는 괜찮지만 마르면서 청소 이전보다 더 많은 먼지와 찌꺼기들이 끼게 됩니다.
WD40 에는 윤활 성분도 소량 있지만, 주 목적은 방청윤활제 즉 녹제거, 녹방지 성분이 주로 들어있습니다.

WD40은 컴퓨터 부붐을 서서히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먼지가 더 많이 끼게 되어 쿨러를 멈추게 하고 심지어는 더 큰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결국엔 부품이 타버리거나해서 아예 못쓰게 될수도 있습니다. WD40을 쿨러에 뿌리는건 정말 비추입니다.

WD40의 원래 주 목적이 녹제거와 약~간의 윤활 기능인데 이걸 컴퓨터 부품에 쓰는건 정말....
혹 WD40을 뿌리신 분은 알코올 성분으로 닦아내시길 바랍니다.

쿨러 청소할때 먼지나 이물질 제거할때는 에어클리너(에어스프레이) 나 에어브러시, 붓 등으로 먼지등을 먼저 제거한 후에 고체 윤활유나 자동차 엔진 윤활유, 건오일(총닦는 기름), 미싱기름 등도 쓸 만 한데 이것들을 베어링 부분등에 살~짝만 발라주세요.
참고로 식용유나 콩기름, 포도씨유 이런거는 쓰지 마세요 ㅡㅡ;;;
그리고 소음의 주원인은 팬에 붙은 먼지들때문인데 이왕이면 먼지제거만 하고 오일은 가급적이면 사용을 안하는게 컴퓨터 부품과 팬, 쿨러등을 오래오래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WD40을 이미 뿌리셧다면 깨끗이 닦아내시고 다른 오일이 있으면 조금만 발라주세요 ^^


이미지 맵

'IT Computer Util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전다음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