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컴퓨터가 아닌 서브 컴퓨터를 오랜만에 쓰려고 보니 전원을 켜니 부팅이 되질 않더군요. 자주 쓰지 않던 컴퓨터 본체인지라 그동안 무슨 문제가 생겼나... 혹시 먼지가 많이 쌓여서 어디 쇼트난건 아닌가... 생각을 해봤는데 아래 모니터 화면처럼 메인보드 고장 증상 메세지를 보니 CMOS 시간과 날짜 설정이 잘못되어 있다고 에러 메세지를 출력하며 윈도우로 넘어가질 않네요.
이 오류메세지는 분명!!! 메인보드 수은전지를 교환할 때가 온것입니다.
이 상태의 에러메세지 이외에도 가끔가다 부팅은 제대로 이루어 졌는데 윈도우상의 시계가 전혀 엉뚱하게 몇년 전으로 돌아가 있거나, 게임이나 기타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는데 시간 설정이 안맞다고하며 실행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도 역시 메인보드 수은전지 교체를 한번 고려해 봐야 합니다.
컴퓨터 부팅시 CMOS 설정 초기화 에러 메세지
CMOS Settings Wrong
CMOS Date/Time Not Set
이 메세지는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설정이 초기화 되었다는 뜻입니다. 메인보드에 달려 있는 배터리가 수명을 다 하여 교체해줘야 할 시기가 온것입니다.
아래 화면처럼 컴퓨터 바이오스 BIOS 설정창에 들어가보면 날짜와 시간이 공장 초기화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셋업에서 시간, 날짜 설정이 초기화 되어있는 모습
컴퓨터 메인보드 배터리는 보통 메인보드 수은전지 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리튬 배터리입니다. 생긴것만 비슷 ^^;;
컴퓨터 메인보드 바이오스에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환경을 저장하는 시모스(CMOS) 램이 있습니다.
이 시모스 램에는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램, 컴퓨터 각 부품의 정보와 설정들을 기록하고 저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바이오스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입출력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메인보드 배터리는 컴퓨터의 전원, 파워를 차단해도 시모스 램에 저장된 하드웨어 설정 내용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시모스 램에 전원을 계속 공급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가 지닌 타이너, 시계에 전기를 꾸준히 공급하여 시간 설정도 유지합니다.
이 메인보드 베터리(수은전지라 부르고 리튬 베터리라 씁니다!!)의 수명이 다하게 되면 시모스 램에 전원 공급을 못하게 되어 설정이 초기화 되는 것입니다.
시모스 배터리 수명은 보통 약 5년 정도 (짧으면 3년~길면 10년)으로 잡고 있지만 메인보드가 컴퓨터 케이스와 접지가 잘못되어 꾸준한 방전이 발생하면 그 수명은 더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 본체 코드를 뽑아놓거나 전원차단을 오래 해둔 경우도 배터리 수명을 짧게 해주는 요인이지만 그래도 충분히 5년은 씁니다. 특히 요즘같은 시대는 컴퓨터 교체 주기가 5년도 안되기때문에 이 배터리를직접 교체할 일은 별로 없겠네요.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리튬전지는 3V, 모델명이 CR2032 로 수은전지처럼 생겼습니다. 이 리튬 전지를 사러 마트나 문방구, 컴퓨터 부품 판매점 같은 곳을 가보면 아시겠지만 비슷비슷하게 생긴 전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델명 CR2032 꼭 외워서 이걸 구입하실 바랍니다. 비슷하게 생겼어도 모델명마다 전압 볼트 V 나 구경(전지 지름) 등이 제각각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집 근처의 다이소 매장에서 2알에 천원주고 구입했네요. 다이소가 특별히 싼게 아니라 원래!! 보통 이정도 가격 합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용 리튬전지 CR2032, 두 알에 천원정도 합니다.
컴퓨터 본체 케이스를 열고 메인보드를 살펴보면 아래 사진처럼 보드 한쪽에 리튬 베터리가 장착된 곳이 보이실 겁니다.
아래 사진에서 배터리 오른쪽에 살짝 전지를 붙잡고 있는 암을 옆으로 밀어주면 쉽게 전지를 바꿔 낄 수 있습니다. ^^
아 가끔가다 메인보드마다 전부 다 다르기때문에 전지 소켓이 안보일때가 있는데 그래픽 카드 아래나 컴퓨터 내부 파워선 소켓 같은데에 가려져서 안보일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세요.
컴퓨터 메인보드의 리튬 베터리
컴퓨터 메인보드 리튬전지 교체가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다시 부팅을 시작합니다.
시모스 CMOS 설정에 들어가서 핸드폰 보시고 시간과 날짜 설정 다시 하고, 바이오스 설정도 맞춰주고 부팅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윈도우로 넘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뒤로 전원코드를 빼놓거나 재부팅을 여러번 해보고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전처럼 메인보드 고장 증세처럼 부팅이 안되거나 CMOS 설정 초기화, 타이머 초기화 같은 에러는 더이상 안나더군요.
간혹 메인보드 고장 증상으로 전지를 바꿔 끼워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메인보드 관련 에러만 해도 아주 많이 있어서 특별히 이렇다할 해결책은 없습니다.
이럴때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지라 콕 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은 보드와 다른 하드웨어간의 접촉 불량 혹은 메인보드 자체에 콘덴서가 타버리거나 회로에 쇼트난 경우로 A/S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수은전지가 아니라 리튬전지 CR2032 입니다!! 3V 짜리!!
▶ 관련 글 : 컴퓨터 쿨러에 소음줄인다고 WD40 을 뿌린다니.... 쿨러 청소, 팬 청소 방법
이미지 맵
이전다음글
이전 글
다음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