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 은행동의 으느정이 거리 끝, 은행동에서 대흥동 넘어가는 부분에 있는 황소집...
사실 바로 맞은편에 황소집이 또 하나 더 있습니다. 대로변에 있는 황소집으로 목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지요.
하지만 그 반대편에 파란 간판의 허름한 가정집을 가게로 꾸민 곳이 원조 황소집입니다.
이곳 파란 간판의 원조 황소집이 30년 정도의 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TV 방송에도 나왔고요.
허름한 가정집을 개조해 만든 30년 전통의 원조 황소집 - 파란 간판
대전 대흥동의 맛집 원조 황소집 내부사진 입니다. 해병대 출신이신지 해병대 관련 물건들도 종종 보이고요.
예전에 시골에서나 볼 수 있는 소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입구에 문패도 달려있는 가정집입니다;;;
28년 전통 "원조 황소집"은 대전 대흥동 이 곳 한곳 뿐입니다. 라고 쓰여진 알림판
사장님한테 물어봤더니 황소집이라는 상호 때문에 맞은편의 황소집과 잦은 다툼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맞은편 이외에도 수많은 황소집이 있지요... 제 친구들은 체인점 아니냐고 물을 정도로 여기저기 황소집이 많습니다. 사장님 말씀으론 특허청과도 얘기가 있었는데 뭐 간판에 글자 하나만 더 추가하거나 바꾸거나 동 이름만 추가해도 그게 인정이 된다고 하네요. 해병대 출신답게 상당히 쿨~하신분..
KBS와 대전 SBS인 TJB 방송에서도 나온 맛집입니다. 워낙 골목에 있고 가정집인지라 사람들이 잘 못찾아올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줄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좁고 허름하고 기구도 구식이고 뭐하나 잘난 곳이 없는 허름한 가정집이지만 정말 꾸역꾸역 손님들이 들어옵니다.
사장님이 집 현관문 옆에서 고기를 굽습니다. 가스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숯으로 직접 구워다 주십니다.
아래는 안쪽 내부 사진입니다. 좁디 좁은 곳에 테이블도 몇개 없고 그나마 다닥다닥 붙어있습니다.
이 황소집 안에 보면 죄다 연예인, 축구선수, 한화 야구선수들 사인이 온통 도배되어있습니다. 한화 선수들 회식장소로 많이 쓰이기도 한답니다. 그래서인지 칰빠... 음음 한화 야구팬 분들도 이곳을 자주 찾고요.
벽마다 가득찬 축구선수와 연예인, 야구선수들의 친필 싸인
아래는 류현진 사인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한화선수들 사인이 여기 다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한화 류현진 친필 사인 - 황소집은 여기뿐~
아래는 기본 상차림. 별거 없습니다. 무 한사발, 콩나물국 한사발, 상추, 마늘과 고추, 양념장 끝.....
얼큰하고 시원한 콩나물국입니다. 워낙 어두워 좀 흔들렸네요.
아래 사진이 목살 양념구이 입니다. 이곳 황소집은 오직 메뉴가 세가지 뿐입니다. 목살 양념구이와 꼼장어 소금구이, 꼼장어 양념구이 이렇게 세가지 메뉴가 있고 한판 한판 파는게 아니라 1인분씩 입니다. 목살이든 꼼장어 구이든 1인분당 9천원입니다. 가격이 좀 쎄지요. 목살 구이지만 양념이 되어 매콤하고 기름기가 빠져있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꼼장어 소금구이. 크..... 기름장에 딱 찍어먹으면... 으아앜
먹고 또 먹고, 양념 목살구이와 꼼장어 소금구이 더 추가~
아래 사진은 콩나물국 외에 기본 찬으로 나오는 삶은 계란이 들어있는 오뎅탕 입니다. 어묵탕인가?
아래 사진은 황소집의 메뉴판입니다. 식당안에 메뉴판 찾기도 어려움...
파란간판 원조 황소집의 메뉴판과 가격
원조 싸움이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황소집. 하지만 30년 정도 운영을 해왔고 축구선수나 야구선수들이 단체회식하러 자주 찾는곳이라면 원조 인정? ㅋㅋ 이 사장님 말씀으로는 체인점을 내준 기억도 없고 분점을 낸 적도 없다고 하네요. 다 글자 한두개 바꿔가며 가게를 오픈하더라... 하면서 해탈한 모습을 보여주심 ㅡㅡ;;;
사실 황소집에는 메뉴가 딸랑 3가지이고 가격에 비해 양도 적은 편입니다. 식사 대용으로 먹기엔 부족하지요.
장소로 보나, 메뉴로 보나 딱 2차, 혹은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술한잔 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하.... 누가봐도 목살 양념구이와 꼼장어구이는 술 안주로 딱이지요.
파란색 간판의 허름한 가정집 맛집 원조 황소집!!! 자세한 약도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세용~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