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
1. BLOCK: 각각의 다른 요소로 구성된 Object를 하나의 그룹 형식으로 처리한다.
▶ OPTION
→ ?: 현재 만들어진 블록의 정보를 표시한다.
▸사용자 블록: 목록에 등록된 사용자가 정의한 블록 개수를 표시한다.
▸외부 참조: 목록에 등록된 외부 참조 도면을 표시한다.
▸종속 블록: 목록에 등록된 외부 참조 도면 속의 블록을 표시한다.
▸미지정 블록: 목록에 등록된 이름 없는 블록을 표시한다.
2. BMAKE: 대화 상자를 이용하여 블록을 설정한다.
▶ OPTION
→ 블록 이름(B)
▸블록 이름을 정의한다. 블록 이름은 31자까지 가능하며, 문자, 숫자, 특수문자등을 사용할 수 있다.
→ 기준점
▸점 선택(P)<: 블록의 삽입점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다.
▸X,Y,Z: 블록의 삽입점 좌표를 입력한다.
→ 객체 선택
▸블록으로 포함할 객체를 지정한다.
→ 블록 이름 나열(L)...
▸현재 도면의 사용중인 블록 이름을 표시한다.
→ 객체 유지(R)
▸선택된 객체를 블록으로 설정할 때 화면에서 삭제되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3. WBLOCK: 선택된 도면의 전체 또는 일부분을 새로운 도면 파일로 만든다.
▶ OPTION
→ 이름: 지정된 블록 이름을 입력한다.
→ =: 블록과 파일의 이름이 같을 때‘=’를 사용하여 블록 이름을 생략한다.
→ *: 현재의 도면 전체를 저장한다. 이 때 사용되지 않는 블록,도면층,선의 종류, 문자 유형, 뷰, UCS 및 뷰포트를 제거한다.
→ 공백: 파일 이름과 같은 블록이 파일로 저장되고, 현재의 도며에서 삭제된다. 그러나 OOPS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의 도면에 삭제된 부분을 보구 할 수 있다.
4. INSERT: 선택된 Block을 도면에 삽입한다.
▶ OPTION
→ 블록 이름(또는?): 블록의 이름을 지정한다.
→ 삽입점: 블록의 삽입할 위치를 지정한다.
→ X 축척 요인 <1>: X축 축척값을 설정한다. 축척값을 -값으로 설정하면 블록이 좌우 대칭으로 삽입된다.
→ Y 축척 요인(기본값=X): Y축 축척값을 설정한다. 기본 축척값은 X축척값을 사용한다. 축척값을 -값으로 설정하면 블록이
상하 대칭으로 삽입이 된다.
→ 회전 각도 <0>: 회전 각도를 설정한다.
→ 구석(C): X와 Y 축척의 크기를 마우스를 이용하여 설정한다.
→ XYZ: X,Y,Z의 축척값을 설정한다.
→ PS(Preset Scale): 화면상에 블록의 형태를 보이고 블록의 축척은 변경하지 않는다. 기본적인 기능은 X,Y,Z 축척을 사용한다.
▸PX: X축의 축척값을 보여준다.
▸PY: Y축의 축척값을 보여준다.
▸PZ: Z축의 축척값을 보여준다.
▸PR: 회전각을 보여준다.
5. EXPLODE: 블록이나 폴리선, 치수, 해치 및 메시 등을 연결된 형태나, 집합적인 객체를 분해하여 각각의 객체들로 바꾼다.
6. XPLODE: 블록의 속성을 변경 후, 블록을 분해시킨다.
▶ OPTION
→ Individually: 선택된 블록의 속성을 각각 설정한다.
→ Globally: 선택된 블록의 속성을 모두 동일하게 변경한다.
→ All: Xplode의 속성 변경 옵션을 모두 설정한다.
→ Color: 선택된 블록의 색상을 변경한다.
→ LAyer: 선택된 블록의 도면층을 변경한다.
→ LType: 선택된 블록의 선유형을 변경한다.
→ Inherit from parent block: 현재 사용중인 Color,Layer.Ltype의 속성을 선택된 블록에 적용시킨다.
→ Explode: 선택된 블록을 분해한다.
7. DDINSERT: 대화 상자를 이용하여 블록을 삽입한다.
8. BASE: 도면 전체를 다른 도면의 블록으로 삽입할 대 기준점을 지정한다.
9. MIMSERT: Retangular Array(직사각형)를 사용하여 블록을 다중복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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